2022년 12월 30일, 아침부터 핀다 인터스텔라가 북적입니다.☺️
오늘은 12월의 마지막 날이자, 핀다의 한 해를 되돌아 보는 Winter Big Rock Day입니다.🥳
한 해를 되돌아보는 회고 여행을 떠나요.
빅락데이는 핀다크루에게 가장 중요한 행사라고도 할 수 있어요. 상반기와 하반기에 걸쳐 열리는 빅락데이에서는 핀다크루의 성과를 되돌아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거든요.
핀다크루에게 이 빅락데이가 중요한 이유는 또 있어요.
핀다가 강조하는 핵심 가치 중 하나는
Highly aligned Loosely coupled
주도적으로 업무하면서 긴밀하게 협업합니다.
입니다. 핀다는 1년 전체 OKR을 수립하고, 분기별로 OKR을 수정·보완하는데요. 분기별 OKR 달성을 위해 프로덕트 팀은 6주 단위의 스프린트(Sprint)를 운영하고 있어요.
빅락데이는 전체 크루가 전사의 OKR(Objective, Key Result)을 얼마나 잘 달성했고, 그 방향성이 맞았는지 점검하는 자리죠. 단순히 달성해야 했던 KPI(핵심 성과 지표) 달성 수치를 공유하지 않고, 연초 또는 상반기 말에 팀과 개인에게 주어진 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해왔는가 뒤돌아보며 정돈하는 시간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다음 스텝을 심도있게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만일 방향이 달랐다면 방향키를 조율하고, 결과값이 턱없이 부족했다면 다음 목표치를 조정해보는 등 어찌 보면 ‘수선을 하는’ 과정이죠.🙂
치열하게, 그리고 즐겁게!
그러므로 빅락데이는 정말 치열합니다. 이를 준비하기 위해 최소 2주 전부터 각 팀은 회고에 매진해요.
지나온 길을 돌아보며 마일스톤을 잘 두었는지, 놓친 건 없었는지 진지하고 또 냉철하게 평가하죠. 스스로에 대한 반성과 함께요.
더불어 자긍심도 높아집니다. 앞만 보고 달려온 크루들은 자신이 뛰어온 거리를 체감하며 놀라고 또 성장했다 느끼기도 하고, 자긍심을 갖기도 하죠. 그래서 일종의 축제처럼 다 함께 음식을 나눠 먹으며 조금은 느슨해지기도 하는 날이랍니다.😁
고민과 웃음을 함께 나누는 시간, 핀다의 Winter Big Rock 회고 여행을 떠나 보시죠. 💃 🕺
#1. 2022 Winter Big Rock Day, 지금 시작합니다!
빅락데이는 핀다의 CEO와 각 팀의 리드(lead) 분들의 발표로 진행되었는데요. 먼저 CEO 홍민님과 혜민님의 세션으로 본격적인 빅락데이가 시작되었습니다.
핀다가 추구했던 2022년의 목표는
홍민님은 지난 2022년, 핀다가 설정했던 OKR의 결과에 대해 공유했어요. 핀다는 2022년에 계획했던 여러 목표를 달성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았던 목표는 ‘회사의 경쟁력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강화한다.’예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핀다가 가장 집중했던 건 정보 공유의 투명성입니다. 투명하고 치열한 의견 공유는 목표 달성에 큰 영향을 미치니까요. 지난 한 해 동안 투명한 공유를 바탕으로 한 성장과 협업에 더욱 집중했고, 핀다의 경쟁력은 크게 성장했죠.
핀다의 2023년은 어떨까요?
다음은 2023년 핀다의 비전을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혜민님은 2023년 핀다 비전으로 ‘5천만 국민의 맞춤형 주거래 은행으로 나아가는 것’을 강조했어요.
“핀다는 2021년에 비해 모든 분야에서 대체적으로 2배 이상 성장을 가져왔어요.
2023년 역시 어려운 경제 상황은 지속된다고 하지만 핀다만의 전략으로 문제를 개선하고 발전시킨다면,
대환대출 업계 1위 유지.
그리고 모두를 위한 맞춤형 주거래 은행으로의 꿈에도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어요.”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핀다가 가장 바라는 건, 모든 사람이 주도적인 현금흐름 속에서 걱정 없는 삶을 누리는 거예요.
2023년에는 더 많은 분들이 걱정 없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핀다의 노력을 지켜봐 주세요.😉
#2. 핀다크루의 Big Rock story
CEO 세션 이후, 빅락데이는 핀다의 13개 팀의 발표로 채워졌어요. 발표를 맡은 각 크루들은 한 해 동안 이뤘던 팀의 성과와 히스토리를 자세하게 설명했죠.
한 해를 회고하는 핀다크루들
크루들과 한 해를 회고해 보니 핀다가 한 해 동안 얼마나 많은 고민과 도전을, 그리고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와 성과를 이뤘는지 알 수 있었어요. 핀다 앞에 놓인 막중한 책임감도 다시금 느꼈던 시간이었습니다.
빅락데이의 마지막 세션은 피플팀의 '2022 핀다크루 결산'이 장식했어요.
핀다크루의 든든한 지원군이자, 핀다크루를 이어주는 피플팀은 한 해 동안 핀다크루와 함께 했던 시간들을 회고했는데요. 핀다의 새로운 사무실 확장 이전과 7주년 기념 파티 등 2022년에 있었던 즐거운 일들을 되돌아보았죠.
올해에도 이어질 다양한 핀다 Story, 핀다크루들과 함께 할 2023년이 더욱 기대되네요.🙂
#3. 맛있는 거 옆에 Finda!🍕
핀다크루들의 얼굴에 웃음이 가득해지는 시간!😁
빅락데이가 슬슬 마무리될 때쯤 울리는 배꼽시계에 맞춰 맛있는 음식들이 준비되었어요.
핀다크루가 모인 자리에 맥주가 빠질 수 없죠. :)
핀다크루들과 맛있는 음식을 즐기며 2022년의 마지막을 멋지게 장식했던 Winter Big Rock Day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올해에도 모든 핀다크루들의 얼굴에 웃음이 가득하길 바라며! 2023년에도 핀다의 성장을 응원해주세요.🙌
Edit 이다진
Photo 정진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