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방은행도 1금융권이란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방은행1금융권_썸네일

부산은행, 경남은행 등 지역 이름을 딴 은행,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유용한 선택지가 될 수 있는 ‘지방은행’에 대해 핵심만 알려드릴게요.




방은행도 1금융권이에요


지방은행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1금융권 은행이에요. 신한・국민 같은 시중은행과 마찬가지로 건실한 금융기관이죠.


현재는 부산, 경남, 전북, 광주, 제주은행 총 5곳이 운영 중이며, 대구은행은 최근 시중은행으로 전환하면서 iM뱅크로 이름을 바꾸었어요.




대출 조건이 더 유리할 수 있어요


지방은행은 시중은행과의 경쟁을 위해 대출 한도와 금리 조건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경우가 많아요. 일부 대출은 오히려 시중은행보다 낮은 금리를 제공하기도 하죠.


주택담보대출 평균금리를 살펴보면 부산은행 3.33%, iM뱅크(구 대구은행) 3.37%, 우리은행 3.63%, 경남은행 3.67% 등 순서로 낮게 적용됐고요.


전세자금대출의 경우도 전북은행 3.09%, iM뱅크(구 대구은행) 3.42%, 부산은행 3.63%, 토스뱅크 3.73% 등으로 나타났어요. 이처럼 지방은행 금리가 시중은행보다 낮을 때도 있어 주목할 만하죠.

* 전국은행연합회 공시, 2024년 10월 기준




전국 어디서나 이용 가능해요


지방은행의 금융서비스는 지역 주민에게만 제공되는 것이 아니에요. 


전국에 영업점이 있고, 모바일 앱을 통한 온라인 서비스도 잘 구축되어 있어 거주지에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답니다.


지방은행은 1금융권이 아니라는 오해로 선택지에서 제외했던 분들 계셨을 텐데요. 이 글이 선택지를 넓히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요.🙂


* 대출의 경우 공급액이 소진되면 이용이 어려울 수 있어요.

* 대출 조건은 매일 변동될 수 있으며, 대출 조회는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지금_가능한_대출한도_조회_랜딩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