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만에 금리가 내려갔어요
지난 10월 11일, 한국은행이 3년 2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어요. 경기 회복과 물가 안정을 위한 조치로, 미국에 이어 한국도 금리를 내린 거예요.
높은 집값과 가계부채 부담이 더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경기를 살리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볼 수 있어요.
나에게 미치는 영향은?
금리 인하는 금융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쳐요.
예를 들어,
대출자 : 일반적으로 대출 금리가 낮아져 이자 부담이 줄어들 수 있어요.
예금자 : 반면, 예⋅적금 금리가 낮아져 수익이 감소할 수 있어요.
재테크 기회? 금융상품 선택 시,
이것 눈여겨보세요
✔️ 예⋅적금은 길게
금리가 내려갈 때는 예・적금 상품을 장기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해요.
금리가 더 떨어져도 안정적인 이자 수익을 확보할 수 있거든요.
✔️ 채권과 금에 주목
채권과 금은 금리 인하 시점에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커요.
채권은 고정 이자율로 인해 가격이 오를 수 있고, 금은 안전자산으로 수요가 늘어날 수 있어요.
✔️ 주식도 기회
주식시장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금리가 내려가면 기업은 대출 이자 부담이 줄어 이익이 늘어날 가능성이 커지죠. 특히 성장 가능성이 높은 성장주가 유리해요. 이들은 자금 조달이 중요한데, 금리 인하는 그 비용을 줄여주거든요.
또한, 예적금 이자가 낮아지면 투자자들은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주식시장으로 이동하는데요. 이로 인해 시장이 활발해질 수 있지만, 변동성이 큰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해요.
✔️ 대출은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은 주기적으로 금리가 달라지는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데요.
지금처럼 기준금리가 인하됐음에도 대출금리*가 내려가지 않는 상황에서는, 여러 상품을 비교해 당장 유리한 금리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어요.
* 대출금리 = 기준금리 + 은행에서 더하는 가산금리
* 대출금리가 바로 내려가지 않는 이유는 은행이 가계부채 증가를 우려해 가산금리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에요.
금리 인하는 재테크의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으니, 금리 변동에 맞춰 내 돈을 똑똑하게 관리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