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론 사용금액이 최근 40조 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어요.
카드대출은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찾지만, 그만큼 단점도 확실한데요. 지금부터 카드대출의 주의사항과 대안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카드론⋅현금서비스 금리,
은행대출보다 10%p 높게 나타났어요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 카드대출 금리는 매우 높은 편이에요. 평균 금리가 카드사 및 신용점수에 따라 15~19%대에 달하죠.
반면, 은행대출은?
신용대출 기준으로 평균 금리가 5%대로 나타났어요. 조건에 따라 금리가 더 낮아지기도 하고, 우대금리를 적용받으면 추가로 낮출 수도 있죠.
예를 들어 비교해 볼게요.
3천만 원을 빌렸을 때 이자를 계산해 보면
카드론 (17%) : 510만 원
신용대출 (5%) : 150만 원
카드론이 일반 신용대출 보다 이자 부담이 2~4배가량 많아질 수 있어요.
*평균 금리: 여신금융협회, 전국은행연합회 공시
신용점수 영향에도 차이가 있어요
또한, 카드대출을 이용하면 신용점수가 크게 떨어질 위험이 있어요.
신용평가기관 입장에서는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것 자체가 일반 대출을 받기 어렵거나 현금이 부족한 상황으로 판단할 수 있거든요. ‘대출금을 갚지 못할 위험이 큰 사람’으로 분류되어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되는 거죠.
실제 사례를 살펴보면,
핀다 고객님 중에는 카드론을 받은 지 하루 만에 신용점수가 907점에서 767점으로 무려 140점 떨어진 경우도 있었어요.
이와는 달리, 은행대출은 이용한다고 해서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치진 않아요. 연체하지 않고 잘 갚는다면 오히려 신용도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되죠.
카드대출,
고민하고 있거나 이용 중이라면?
이처럼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보니, 금융전문가들은 카드대출을 최대한 자제할 것을 권하는데요.
급하게 현금이 필요하거나 이미 이용 중이라면, 아래와 같이 더 유리한 조건을 살펴보세요.
✅ 신용대출⋅정부지원대출
우선 본인 조건에 맞는 은행의 신용대출 상품을 알아보는 걸 추천드려요.
소득⋅신용점수 등이 조건에 맞지 않는다면?
신청 기준이 높지 않은 정부지원대출도 마련되어 있으니, 햇살론, 사잇돌 등 전용 상품을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어요.
중⋅저신용자의 경우, 카드대출과 똑같이 고금리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비교적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고요. 우대금리나 대출-취업 연계 등 상황에 맞는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도 더 유리한 조건임을 알 수 있어요.
✅ 담보대출
부동산이나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조금 더 수월할 수 있어요.
‘담보’를 맡기는 만큼, 일반 신용대출보다 금리도 낮고 상환기간도 길기 때문인데요. 똑같이 돈을 빌리더라도 담보대출을 통해서라면 이자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어요.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카드론, 그만큼 주의해야 할 점이 많다는 것 꼭 기억해 주시고요. 훨씬 더 유리한 상품으로 이자 부담을 줄이시는 걸 추천드려요.